한강서부지역, 4차 산업과 미디어 산업의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한마디로 산업전분야와 정보통신기술(ICT)융합으로 생겨난 혁명으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타, 모바일 등을 결합한 기술들이다. 이런 기술들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차, 왓슨을 이용한 병원진료, 로봇경찰 등 실생활에 활용을 하고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스마트시티 조성은 시민들에게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해준다. 또한 산업분야에 있어서는

입력시간 : 2019-04-23 16:24:54 , 최종수정 : 2019-04-23 16:24:54, 지식산업센터 기자


- 4차 산업의 핵심 덕은미디어밸리, 여의도금융도시, 상암동미디어도시, 마곡바이오R&D도시, 고양장항방송단지, 김포한강시네폴리스 황금밸트 형성~

 

최근들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스마트시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정부는 8대 핵심선도사업으로 스마트시티를 선정하였다. 또한 2020년까지 세계적인 스마트 시티를 만들겠다는 목표 하에 미래형 도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한마디로 산업전분야와 정보통신기술(ICT)융합으로 생겨난 혁명으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타, 모바일 등을 결합한 기술들이다. 이런 기술들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차, 왓슨을 이용한 병원진료, 로봇경찰 등 실생활에 활용을 하고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스마트시티 조성은 시민들에게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해준다. 또한 산업분야에 있어서는 새로운 직업군 형성을 통한 고용창출과 정부의 지원정책 등으로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가져온다.

이런 관점에서 고양시의 첫 관문인 덕은미디어밸리개발은 서울 서부지역 뿐만아니라 고양시에 있어서는 시민의 삶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는 동시에 경제적인 파급효과에 있어 큰 호재이다. 특히 4차 산업의 핵심인 미디어산업단지 조성은 고양시의 경제적인 자립과 복지도시로서의 성장에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의 핵심 덕은미디어밸리는 한강을 사이에 두고 황금밸트를 형성하며, 발전하고 있는 기존 도시들과 연계한 산업적인 시너지효과를 통해 중심지역으로 성장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금밸트의 시작은 금융의 중심인 여의도로 4차 산업의 핵심인 핀테크산업과 파이낸스가 결합하여 새로운 금융환경을 주도해 가고 있다. 둘째로 상암동 미디어도시(DMC)는 상암 MBC사옥, KBS미디어센터, JTBC빌딩, SBS프리즘타워, SPOTV사옥, 교통방송 사옥, YTN뉴스퀘어 등이 입주하여 세계적인 미디어시티로 발전해 가고 있다.

 

또한 최근 입주가 마무리되어 가고 있는 마곡바이오R&D도시는 LG사이언스파크, 에스오일 등 최첨단 R&D연구시설과 의료특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고양장항방송단지는 경기북부 신성장 거점축으로 제1,2자유로를 따라 상암DMC까지 이어지는 방송, 영상, 공연예술문화, 신한류문화형성 등 창조문화 산업단지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김포한강시네폴리스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문화콘텐츠 산업 ICT분야와 최첨단 미디어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독창적인 자족형 기업도시 조성되고 있다.

 

이와 같이 덕은미디어밸리는 황금 라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방송, 미디어 컨텐츠, 문화예술 등의 미디어산업의 핵심단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opyrights ⓒ 소상공인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식산업센터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지식산업센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