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반기 비대면 통일교육 ‧ 국민소통 실시 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 선발

2020년 상반기 비대면 통일교육 ‧ 국민소통 실시 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 선발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페스티벌 및 하나원 원격 교육 등 코로나19 대응 성과

김기영 기자

작성 2020.08.06 23:54 수정 2020.08.07 01:14

통일부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위해 7월 31일(금) 적극행정지원위원회(위원장 : 통일부차관)를 개최하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을 선발하였다.

「2020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신속한 조치를 통해 국민들의 편익을 제고한 사례를 중심으로 선발하였다.

통일교육원은 코로나19 확산에도 통일교육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기존 대면교육과 각종 오프라인 교육 행사 운영을 온라인 기반으로 신속히 전환하여 교육 공백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다.

문학과 북한 패션,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추가 제작하여 국민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였고, 사이버 강의 정원을 작년 대비 3배 확대(500→1,500명)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통일교육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또한 통일교육주간을 온라인 페스티벌로 개최하고 이에 맞추어 비대면 기념식, 온라인 갤러리 등 온라인 콘텐츠를 다양하게 기획하여 추진하였다.

통일교육 교재도 변화된 뉴미디어 환경에 부응하여 새로운 소재와 채널 다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인문학 소재의 활용, 명사와의 협업, 웹기반 토크쇼 추진, 온라인 캐릭터 굿즈 제작 등 통일교육이 딱딱하고 어렵다는 고정관념 타파를 위해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 통일교육 이수자가 123% 증가하고, 콘텐츠 활용 기관도 5배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하나원은 코로나19 감염 요인을 사전에 차단함과 동시에 북한이탈주민들의 조기 사회 정착을 위한 필수 교육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창의적 대안 모색을 위해 노력하였다.

북한이탈주민의 신변 보호 및 안전이 보장된 원격교육 시스템을 긴급 구축하여 운영하고, 운전‧중장비 실습 등 외부 현장 교육을 대체하기 위해 시뮬레이터 장비를 새롭게 도입하여 원내 교육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물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등 생활 적응을 위한 현장 체험도 어려운 상황에 대응하여 외부 활동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체험을 새로이 도입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에 기여하였다.

이를 통해 외부와 효과적으로 격리함으로써 하나원 내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였으며, 주요 교육 프로그램 운용 방식을 빠르게 전환하여 운전면허 시험 합격률을 20% 향상 시키는 등 실효성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통일국민협약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통일 정책에 대한 대국민적 소통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다.

진보‧보수‧중도 시민사회단체와 7대 종단이 참여하는 민간협의기구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를 구성하고, 사회적 대화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사회적 대화의 경우 높은 만족도(88%)와 재참여 의사(99%)를 기록하였으며, 사회적 대화 결과를 토대로 최초로 통일문제에 대한 숙의 토론 자료집을 완성하고 출판하는 등 초정파적 협력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

이외에도 하나원은 복지 사각지대에 있던 북한이탈주민 임산모 지원을 위해 관련 기관들과 협업하여 출산부터 산후조리, 육아 전 과정에 걸친 원스톱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돌봄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기존에는 하나원에 입소 중인 임산모만을 대상으로 지원하였으나 수료 이후에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남북하나재단 및 인근 의료기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모든 임산모에게 안정된 출산환경을 마련하고 육아를 지원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동료 직원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내옆자리 적극행정」우수공무원은 「국회자료 관리시스템」, 「부내 역량평가 시스템」등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예산 절감에 기여한 오정훈 주무관과 북한이탈주민의 재난지원금 수령을 위해 선제적으로 노력한 김진희 주무관이 선발되었다.

Copyrights ⓒ 소상공인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기영기자 뉴스보기